2019년도 조달써비스 품질강화

2019.06.26 13:14

관리자 조회 수:245

조달서비스 품질 강화
수요기관 편의 증진, 조달기업 부담 경감, 품질 및 안전관리 강화 등을 통해 고객 가치 실현 노력
  • 수요기관 불편 해소 및 편의 증진
    • 물품구매 과정에서 수요기관 선택폭 확대 및 편의 제공

      PC제품에 구성품(CPU, 메모리, 운영체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구매제 도입

      유류구매 적립금(1.1% 환급)을 자동 환급하여 미신청 소멸에 따른 세입손실을 막고 협약주유소 검색·가격비교가 가능한 모바일앱 보급

    • 조달시스템·정보 공유 및 개방으로 수요기관 조달업무 지원

      수요기관 자체 평가에 제안서평가시스템 전면 개방하고, 정보화사업 협상계약에 대한 구매협의 이력을 수요기관과 공유

      수요기관이 공사비 분석·예측시스템을 활용하여 적정공사비 산정 및 관련 통계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

  • 조달기업의 비용 및 부담 경감
    • 수요기관의 일방적 구매취소 및 납기변경 제한, 공사규모별 적정 착공 준비기간 산정 등을 통해 조달기업을 보호
    • 공공계약의 全단계에서 적정 계약대가가 책정·지급되도록 개선

      (물품구매) 인건비, 원자재, 시중가격 인상 등을 종합 반영하여 MAS 계약 단가 조정

      (시설공사) 예정가격 작성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노무비, 제비율 등을 작성하고, 종합심사낙찰제의 가격평가 방식 개선
      * (예) 동점자가 다수인 경우 낙찰자 결정 : 입찰금액이 낮은 자→균형가격에 근접한 자

    • 비축물자 외상방출 이자율을 영세기업에 유리하게 차등 조정
  • 조달물자 및 시설공사의 품질 강화
    • 건설산업 혁신을 위한 선진형 공사발주제도 도입 및 확대

      정해진 공법·내역이 아닌, 건설업체가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직접 물량을 산출·시공하는 '대안제시형 낙찰제' 시범사업 추진

      기술형 입찰공사 등의 설계품질 향상을 위해 3차원 모델기반의 설계선진기법(BIM)7) 적용 확대
      * 맞춤형서비스 300억 이상 공사 → 전체 공사 및 일부 설계공모

    • 전문검사기관별 검사업무(검사항목 등)를 표준화하여 신뢰성을 제고하고, 품질보증조달물품8) 확대를 통해 조달기업의 자발적 품질경영 확산

      * 검사항목 표준화 : ('18) 20품명 → ('19) 40품명 / 매뉴얼 발간 : ('18) 200품명 → ('19) 220품명

      * 품질보증조달물품 지정업체수 : ('18) 73개사 → ('19) 110개사 → ('20) 170개사

    • 종합쇼핑몰 물품에 대해 전파인증 등 관련법령에 의한 필수인증 취득 여부 점검을 강화

      * (예) LED등기구(전파인증), 어린이용가구(공급자 적합성 확인대상) 등

  • 국민생명과 관련된 안전분야의 관리 강화
    • 소방용 특수방화복 등 국민생명·안전 관련 물품의 수급 안정 및 품질 확보 강화

      * 소방용 특수방화복 : MAS 계약으로 전환하되, 2단계경쟁 예외 적용

    • 안전관리물자 중 하자비율이 높거나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물자는 점검주기 단축(3년→1~2년) 등 중점 관리
    • 산업재해 발생 사업장에 대한 제재 강화(1건 사고 사망자수 기준 → 누적 사망자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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