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효능

2016.09.03 16:15

관리자 조회 수:4860

 

우리나라 연간 콩 또는 대두의 소비량은 2013년 기준으로 총 121만 톤이다. 콩은 두부, 된장, 간장, 콩가루, 과자, 콩기름 등으로 널리 이용되어 1년 내내 많이 먹지만, 제철은 9~10월이다. 특히 대두는 다른 콩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약 40%, 18%로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의 보고로 불린다.

제철 콩을 고를 때는 껍질은 얇고 깨끗하며, 색은 노랗고 알이 굵고 고르며 윤기가 흐르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상온에 보관하고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용도에 맞게 불리거나 삶아서 이용하면 된다.

◇ 콩(대두)의 효능

대두대두

1. 당뇨 예방 및 치료 =콩은 혈당지수가 낮아 대두 섭취 후 혈당 증가를 완만하게 하여 당뇨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2. 콜레스테롤 개선 =콩의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은 인체의 구성 성분을 이루는 외에도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가 있다. 콩의 레시틴 성분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콜레스테롤 개선 및 두뇌 영양공급'으로 표기가 허용된 안전한 성분이다.

3. 항산화 및 항균 작용 =콩의 이소플라본인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및 글리시테인에는 항산화 작용 외에 항균작용을 한다. 7-hydroxy 8,4'-dimethoxyisoflavone은 혈소판응집 억제작용을 한다.

4. 여성 건강에 도움 =콩의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우수한 생리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의 유방암 감소, 폐경기 증상 완화, 전립선 질환 예방, 골다공증 방지 효과 등이 보고되었다.

 

게시판
주문상담
공지사항